[UI] 개념요약

Posted on 2009. 6. 10. 17:16
Filed Under Programming/설계+분석+이론


출처 : http://www.uidesign.co.kr/info/concept/concept_main.asp


 

  
  
  
  
  
  

   
 
 
  사전적 의미로 살펴보면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사람과 시스템간의 접점, 또는 사용자와 각각의
시스템사이의 정보채널이라고 정의된다. 그러므로 User Interface Design은 보다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만들
기 위해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의 문제점을 지각적, 인지적 측면에서 밝혀내고 이를 체계화하
여 설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가 개발되고 상용화되면서 인간과 컴퓨터라는 독립된 두 객체 사이에 효과적이고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두 객체를 통합한 하나의 단일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중간 매개체로써
Interface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용어가 파생되었다.
   
  흔히 Interface는 서로의 관계에 있어서의 공유영역 혹은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써 우주와 우주인과의 관계에서의
우주복, 인간과 문의 관계에서의 손잡이, 또한 운전자와 자동차사이의 인터페이스는 차의 계기판과 변속기 등으
로 비유될 수 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수많은 관계와의 좋은 인터페이스를 여러 각도로 요구하며 살고
있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컴퓨터가 직.간접적으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점령하고 있는 환경에서 컴퓨터와
인간사이의 인터페이스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 관계에 대한 개선은 필수적인
과제가 되어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한 영역으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가 탄생하게 되었다. 현재 HCI는 컴퓨터공학, 통신공학, 인간공학,
신호처리 패턴인식, 인공지능, 음향공학, 영상, 가상현실, 잡음처리, 감성공학 등 다양한 학문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Interaction)이 디자인 분야로 그 영역을 확대한 것은 모글리지(Bill Morgridge)가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라는 새로운 디자인 영역을 낳으면서
부터이다. 이는 시간과 조작의 흐름을 고려한 사용성을 연구하는 것으로 알기 쉽고, 보기 쉽고, 생각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이후부터 사용성에 대한 연구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이라 할 수 있다.
   
   
 
   
   
 
   
 
   
  Client/Server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개발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메시지의 전달 방법이 단순한 Text Base의
방식에서 상징적인 Graphic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예전에는 개발자가 시스템 개발의 모든 영역을 차지하였
으나, 현대의 개발자는 날마다 쏟아지는 신기술의 출현으로 더 이상 UI에 신경 쓸 겨를이 없어졌다. 이러한 시대
적인 변화에 따라 UI의 접근방식 또한 개발자인 시각이 아니라 이를 사용하고 평가하게 될 사용자의 입장에 대한
논리적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Web의 확장에 의해 시스템이 오픈 되면서 고객 수준이 향상되어 각 시
스템별 차별화 방안이 필수적인 사항으로 대두 되었으며,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빨리 인식 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전문 영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PC의 가격대비 성능의 향상으로 컴퓨터의 보급율이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개발 툴(4GL)의 Graphic Interface 기능
지원이 확대되었다. 또한 인터넷 확산에 의해 기업의 그룹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인트라넷, 익스트라넷
으로 변화해가는 실정이며, 더 높은 품질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시스템의 거의 대부분이 더 이상 폐쇄적인 애플
리케이션이 아니라 웹의 특성에 따라 정보가 오픈 되고 공유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은 더욱 복잡 다양해 지고
   
   
 
   
  개발 방법론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성 향상은 그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하다. 또한 개발
방법론이분업화 및 전문화 되어 화면 표준화 작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End-user인 현업과 개발팀간의
업무 협의에서의 논리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야가 사용자 요구사항과 개발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또한 개발 일정 단축과 System Interface의 일관성을 유지 시키고 타 System과의 제
품차별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의 필요가 절실한 실정이다.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전체 개발 비용 중에 유지보수에 관계된 비용은 80%가 UI와 관련이 있다는 통계가 있다.
또한 제이콥 닐슨은 만약 더 나은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만들어지지 않고 더 엄격한 내부 디자인 표준이 강요되지
않는다면 전세계적으로 나쁜 인트라넷 사용성으로 인한 비용이 2010년까지 약 1000억불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견한다. 오늘날과 같이 웹이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게 되면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Zona Research
는 이 커머스 회사들이 웹 페이지 때문에 좌절한 고객들로부터 한달에 5천 8백만불 이상을 잃고 있다고 산정했다.
시스템 개발의 처음부터 UI프로세스가 적용되어야 하며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사용성을 높
이는 시스템이 더 큰 기업의 이익을 창출한다는 생각이 확산되 있다.
   
   
 
   
  시스템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HCI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 되었고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소를 이용하여
이를 표현하고 사용자를 직접 참여 시켜 여러 번의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사용성 향상의 문제 해결과 그에 따른
인간 공학 및 심리학에 바탕을 둔 감성공학적 연구와 시스템과의 상호관계를 해결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적
인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User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합니다.
System의 목적이 무엇인지 정의합니다.
어떤 목적이든 중요한 중심 테마는 정보입니다.
Intranet인 경우 정보자체가 테마가 됩니다.
성공적인 System은 User가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User가 경험하는 것을 테스트하고, 여러번 반복되는 테스트 후 적용합니다
   
   
 
   
   
 
   
  HCI(Human-Computer Interaction)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로서 무엇보다 쓰기 쉬운 컴퓨터 시스템을 디자인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HCI의 기본적인 개념들은 제록스사의 기술진들이 개발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구체화되었고, 다시 HCI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자 여기에 여러 학문이 참여하게 되면서 점차 전문화 및 세분화 되어갔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번째 정의는
  "HCI는 컴퓨터 작동시스템이 인간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컴퓨터 작동시스템을 디자인-평가-완성하는 과정을 다루며, 이 과정을 둘러싼 중요 현상들에 대해서도 연구하는 학문이다."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내 SIGCHI(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Human Interaction)가 내린 정의
   
   
  두 번째 정의는
  "간단하게 말하면 HCI는 사람과 컴퓨터 기술, 그리고 양자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컴퓨터 기술을 쉽게 쓸 수 있을지를 알아내기 위해 HCI를 연구한다." -(Alan Dix 등이 저술한 Human-Computer Interaction (1993)에 실린 정의)
   
 
 
[ HCI 관련학문 ]
  HCI의 목적은 크게 시스템구축과 시스템평가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개발자들은 사용자들이 무엇을 요구하고 그들의 가치기준은 무엇이며, 그리고 그들이 주로 하는 작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이럴 경우 HCI의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접근법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보다 사용하기 쉽고(usability), 안전하고(safety), 기능적으로(functionality)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HCI는 제품 개발 방법론이자 기술인 동시에,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난 20여 년 동안 HCI 분야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한 기준을 확립하려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이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시스템을 평가한다
   
   
 
   
  HCI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된 이유들 중의 하나는 기본적으로 HCI에서 다루는 문제가 모든 컴퓨터 사용자와 직접 관계가 있고, 더 나아가서는 사용자가 쓰기 쉬운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HCI가 큰 공헌을 했기 때문이다. 또한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 자체를 변화시킨 훌륭하고도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했기 때문이고, 이러한 결과들로 인하여 상업적인 이윤을 얻게 되면서 더 많은 HCI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HCI 관련학문의 한 분야인 인지과학은 실험심리학, 언어학, 인류학, 철학, 신경과학, 인류학, 인공지능등을 포함하며, 여기에서는 실험 심리학인 인지심리학과 지각심리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기억(Memory)
 
주의(Attenntion & Cognition)
 
개념, 범주
 
문제해결
 
형태재인
 
지능과 창의성
   
 
 
 
색채지각
 
물체지각
 
깊이와 크기 지각
 
정신물리학적 접근과 신호탐지이론
   
   
 
   
   
 
   
  인간공학은 시스템의 물리적 특성을 사용자의 정보처리 능력과 수용능력에 맞추는 문제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사용자에 대한 교육과 사용자의 작업수행 능력, 사용자의 습성,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을 개선하는 문제 등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인간공학개론
 
Man Machine System
 
Human Factors / Ergonomics (인간의 정보 처리1)
 
Human Factors / Ergonomics (인간의 정보 처리2)
 
시각의 특성 및 현상 (1)
 
시각의 특성 및 현상 (2)
 
시각 표시 장치
 
색과 색 부호화(color coding)
 
소음 및 청각적 표시장치(1)
 
소음 및 청각적 표시장치(2)
 
컴퓨터, 작업환경 및 스트레스(1)
 
컴퓨터, 작업환경 및 스트레스(2)
 
Universal Design 

[출처] UI개념|작성자 고니


<출처: http://blog.naver.com/konny2020/50007206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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