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X-internet (= WEB + C/S)

Posted on 2008. 6. 27. 23:04
Filed Under 잡다구리/용어

(쉬프트 정보통신 - 가우스) http://member.shift.co.kr/gauce01.html

(투비 소프트 - 마이플랫폼) http://www.tobesoft.com/new/html/PID&Demo/index.html

(컴스퀘어 - 트러스트폼) http://www.comsquare.co.kr/product/feature.asp

(엘라스틱웨어 - 엔리치클라이언트) http://www.elasticware.com/kr/map.cgi/EnRichClien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x-internet은 예전 아키텍처에 문제가 있어서 등장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예전 아키텍처는 어떤문제가 있었나 ?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 개발자를 위한 개발환경과 최상의 UI기능 구현, 단 덩치가 크고 시스템적으로 유지보수가 어렵다.
WEB 방식 : 시스템 유지보수가 쉬운대신 노가다식 개발환경과 취약한 UI 및 기능성 정리하면 예전 아키텍처는 시스템 유지보수가 쉬우면 개발환경이나 기능성이 취약하고 개발환경이나 기능성이 막강하면 덩치가 커서 유지보수가 어려웠다. 등의 장단점의 차이가 분명했다.


2. 그래서 x-internet 의 등장배경은?
C/S 방식과 WEB 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했다.


3. 그럼 명칭이 애매모호한 x-internet의 정의와 장점은 무엇인가?
정의에서 무언가 새로운 개념이 나올것 같았는데 정의는 단순했다.

"x-internet이란 Web 아키텍처와 C/S 아키텍처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만을 수용하기 위한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를 의미한다."

단순하게 말해 Web 과 C/S의 장점을 뽑아 새로만든 아키텍처가 x-internet 이라고 한다. 그리고 조금더 들어가면 두가지 뜻이 더 있다.


eXecutable Internet(실행 가능한 인터넷)

- 인터넷 통신과 XML 을 기반으로, 빠르고 작은 모듈들을 사용하여 C/S와 같은 UI를 사용자에서 보여줄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eXtended Internet(확장된 인터넷)
- 개발환경의 확장성
- 외부모듈과의 인터페이스 확장성
- 멀티 OS를 지원


다시 말해 "WEB과 C/S의 장점만을 골라, C/S와 같은 기능을 인터넷과 XML을 기반으로 가볍고 빠르게 서버에서 사용자에게 제공 하고,
편리한 개발환경과 외부 모듈과의 연동을 통해 확장하기 쉬운 구조를 가진 아키텍처가 x-internet 이다."

라고 정의 할수 있다.

이렇게 x-internet 의 정의가 곧 장점이라고 보면 될것 같다.


4. x-internet은 어떻게 구현하지?
x-internet 에는 대략 3가지 요소가 있다고 정리해 보았다.
- 개발자 : 개발자는 화면과 로직을 개발하여 서버에 올려놓는다.
- 서버 : 서버에서는 각종 화면과 로직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자의 요청을 다른 서버 로직(JSP,EJB 등) 과 연동하여 처리한다.
-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는 x-internet 을 사용하기 위한 전용 브라우저, 자동업데이터 등의 구성요소를 설치한다.

서비스 흐름은 사용자가 전용 브라우저로 HTTP 프로토콜등을 통해 서버로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화면 XML, 로직 스크립, 데이터 등을 사용자의 전용브라우저로 내려보내고 전용브라우저는 화면 XML 등을 파싱하여 사용자에게 C/S스럽게(?) 보여주는 흐름이다.


5. x-internet 관련 제품 사용효과
정말 효과가 있을까?
우리 회사 : 편리한 개발환경과 확장가능한 구조로 인해 개발 생산성 향상, C/S스럽게(?) 기능을 제공해도 WEB처럼 손쉬운 유지보수 가능,
한마디로 돈은 적게 들이면서 사용자에게 고급스러운 기능 제공 가능하여 사용자의 충성도가 향상되는등의 여러 효과가 있어서
초기 도입/구입 비용이 상쇄 가능할 것이다.
사용자 : 인터넷 HTML상에 구현된 기능의 제약에서 벗어나 C/S 스러운(?) 고급스러운 기능 체험 으로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될것이다


6. x-internet 도입이 성공할려면
x-internet 의 장점이 정말 장점이 되야 한다.
- 편리한 개발환경이 정말 편리해야 한다. 처음 개발환경 익힐때 오래걸리고 어느 부분은 오히려 불편하면 곤란하다.
- 확장이 쉽고 유지보수가 정말 편해야 한다. 이런 장점 설명한 제품, 프레임워크가 많지만 막상 자랑대로 되는게 별로 없었다.
- 사용자가 문구 그대로 고급스러운 기능을 써야 한다. 고급스럽다는 기능은 기능도 다양하지만 속도도 빨라야 하는것을 말한다. 기능만 좋고 속도가 느리다면 이것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

이 정도로 정리해보았다. 진짜 중요한건 x-internet 을 아는것 보다는 이것을 어떻게 잘써야 x-internet 이 지향하는 효과를 볼수 있을까 를 생각해봐야 되는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라이언트 기술간의 비용과 생산성 비교>

클라이언트 기술은 과거 메인프레임 시대의 터미널,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팻 클라이언트, 웹 기반 시스템의 씬 클라이언트로 발전해 왔다.

[그림 1]에서 보듯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팻 클라이언트, 웹 기반 시스템의 씬 클라이언트로 넘어가면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총비용은 줄어 들었으나(이 부분이 바로 배포에 소요되는 비용이다) 개발 생산성은 오히려 낮아졌다. 즉 서버 측이 더 복잡해지고 유지보수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제 스마트 클라이언트 기술은 팻 클라이언트가 가진 장점과 씬 클라이언트가 가진 경제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림 1] 애플리케이션 총비용과 사용자의 생산성 (출처:almnetworks.co.kr)

[출처] X-internet |작성자 hyejin_han

반응형

About

by 쑤기c

반응형